안녕하세요? 북톡 운영진 김상홍입니다.
정말 바쁜 학기말 한주간 동안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. 오늘은 좋은 사람들과 따뜻한 불금 보내시길 바랍니다.
<반성>
11월 공부모임을 반성합니다. 사실 전 혼자만의 준비는 꽤 오랜 시간동안 하였습니다. 그러다 보니 또 선생님들의 이야기는 듣지 않고 저 혼자 떠드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. 이미 다 알고 계시고 책도 다 읽으셨는데 저의 불찰이었습니다.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십시오.
참고로 3장 발표해주신 김명란선생님의 발표 및 토론주제는 너무 좋았습니다. 다시 한번 발표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.
<12월>
12월에는 “정의란 무엇인가?”의 책 후반부의 내용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.
7장에서 10장까지의 내용으로 한시간동안 토론합니다.
그리고 12월에는 이태정 선생님을 초대하여 <디지털시대 교육정의란 무엇인가?>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합니다. 교육과 사회에 대하여 항상 깊게 사유하는 이태정선생님의 강의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.
<1월의 도서>
1-2월 도서는 “교사와 학생사이(하임 G. 기너트, 양철북)”와 “학급긍정훈육법(제인 넬슨, 에듀니티)”입니다. 1월에는 주제토론을 진행하고 2월에는 김성환선생님을 모시고 특강을 듣도록 하겠습니다.
(김성환선생님은 어떤 분인지 궁금하시죠?
https://happyedu.moe.go.kr/happy/bbs/selectHappyArticle.do?bbsId=BBSMSTR_000000000206&nttId=6022)
<다짐>
저는 이 북톡모임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 나가겠습니다. 많이 부족하고 모자랍니다. 그러나 이 모임은 저 혼자 운영하는게 아닙니다. 많은 분들이 생각을 나누어 주시고 그분들께 많이 배울 수 있는 것만으로 너무 감사합니다.
<미래>
자기 자신과 불일치하는 것보다는 세계 전체와 불일치하는 편이 낫다.
미래는 늘 예측 불허, 그리하여 삶은 그 의미를 가진다.
<12월 일정>
12월 13일(금) 예비모임
- 책 주제, 회비, 홈페이지 소통, 미래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
12월 27(금)일 정기모임
- 도서 주제토론 및 특강
<댓글>
아래 내용으로 토론 진행을 맡아주실 분은 댓글 달아 주십시오.
7장 소수 집단 우대 정책 논쟁: 권리 vs. 자격 (15분)
8장 정의와 도덕적 자격: 아리스토텔레스 (15분)
9장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?: 충성심의 딜레마 (15분)
10장 정의와 공동선 (15분)
BookTok
2019.12.06예시)
9장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?: 충성심의 딜레마 (15분) - 김상홍 지원합니다.
뽀글쌤
2019.12.128장 정의와 도덕적 자격: 아리스토텔레스 (15분) - 홍수빈 지원합니다.